의료 기관에서 직원을 대상으로 사전고용심사를 실시하고 있습니까?

사전고용심사를 즉시 실시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의료 업계 내에 다수의 위험 영역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직원 범죄 리스크를 고려한 적이 있습니까? 징계 이력이 있거나 자격 미달인 의료인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거나, 강력범죄가 있는 의료인이 취약한 환자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직원 범죄 리스크는 특히 사전고용심사 표준이 부재한 지역과 산업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의료 기관에서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사전고용심사를 실시해야 하는 3가지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취약 계층을 보호합니다.

의료 업계는 2020년에 직원 범죄 관련 언론 보도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싱가포르의 어느 정신과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사가 중증 정신질환자들을  성적으로 학대하고 이들의 사진을 찍은 사실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이 뉴스 기사에는 해당 간호사에 대한 사전고용심사가 실시되었는지 명확한 언급이 없었으나, 다음과 같은 검사의 발언을 인용합니다:

간호사들은 의료 시스템의 중심에 있으나피고는 공공병원에서 끔찍한 학대를 저질렀고이러한 비열한 행위는 간호사 정신에 반할 뿐만 아니라 모든 의료인들의 피땀 어린 수고와 노력을 더럽히는 행위입니다“.1

직원 범죄가 우려되는 또다른 의료기관은 바로 요양원 시설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2021년 6월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요양기관, 병원, 기타 장기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직원 중 64%가 노인학대를 보고한 바 있습니다. 보고되고 있는 학대 유형에는 심리적 학대, 신체적 학대, 금전적 학대, 성적 학대, 방치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 노약자나 신체/정신 질환자가 학대에 가장 취약한 계층으로 나타났습니다. 2

의료인이 취약 계층에 접근하기 전에 사전고용심사를 철저하게 실시하는 것이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아야 합니다. 의사, 간호사, 간호 조무사, 기술자, 기타 환자에 접근할 수 있는 직원, 환자 및 의약품에 접촉/접근할 수 있는 직원 모두가 사전고용심사의 대상이 됩니다.

의료 윤리  청렴성을 증진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의료는 최고의 윤리와 청렴성을 갖춘 사람들의 고귀한 직업이라는 일반적인 인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의료인의 청렴성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하는데, 이는 조직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올해 싱가포르의 한 의사는 비환자에게 발기부전 약을 판매하려 한 혐의로 5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으며, 근무하는 진료소의 컴퓨터에 포르노 비디오를 다운받았습니다. 해당 의료기관에서 혐의를 받은 의료인에 대해 사전고용심사를 실시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 사건에 대해 싱가포르 의료 위원회는 해당 의료인의 처사가 “의료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도덕성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행위”임을 인정했습니다.3

이러한 사건으로 인해 범죄 의료인을 고용한 의료시설의 평판 뿐만 아니라 의료 업계 전반의 윤리와 청렴성은 큰 타격을 입게 되고, 환자와 의사 간의 신뢰 관계가 파괴됩니다. 사실, 의료인에게 가해지는 폭력은 일상화되고 있는데, 이는 의료인에 대한 분노와 의료 업계에 대한 환멸에 기인합니다. 이로 인해, 이른바 “의료 소동“을 의미하는 신조어까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4

사전고용심사를 통해 의료 고용주는 구직자가 면접에서 드러내지 않은 면까지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의 사명과 전략을 이끌어나가는 경영진 뿐만 아니라 의료 전문가에 대해 글로벌 미디어 조회, 소셜 미디어 조회, 전문가 범죄이력 조회, 이력서 비교 분석 등 철저한 사전고용심사를 실시하는 것을 검토해야 합니다.

직원 사기 위험을 경감합니다.

아시아 의료 업계 내 사기 범죄가 대규모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점은 최근 의료보험 사기 범죄 뉴스를 통해 다시금 부각되었습니다.

  • 2020년에 수사를 진행한 815,000여 개 의료기관 및 약국 중 절반 이상에서 보험금을 부당하거나 불법적으로 이용한 것이 드러났습니다.
  • 지난해 조사된 1,400건에 가까운 의료보험 사기 범죄 용의자 중 1,082명이 체포되었고 불법 지급 자금 4억 여 위안이 회수되었습니다. 5

 

사기 범죄 용의자들은 해당 범죄로 인해 징역을 구형받거나 단순히 해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범죄 이력을 가진 자들이 범죄로 인해 해고되거나 감옥에서 출소한 후 다시 일자리를 구하고자 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글로벌 미디어 조회와 결합된 간편 범죄 이력 조회를 통해 동일 업계 내 다른 고용주가 해당 범죄이력을 가진 자들을 고용하기 전에 사기 범죄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채용 절차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단계로, 의료기관의 평판과 수익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직급에 관계없이 의료 종사자 거의 대부분은 환자 및 환자의 금전정보나 환자 건강을 지원하는 의약품 및 장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감안할 때, 의료업계 내 고용주들은 의료 종사자가 환자, 의약품, 민감한 개인 및 금전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사전고용심사를 실시하는 것을 검토해야 합니다. 의료 분야 사전고용심사 솔루션 참고자료를 다운로드하여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Former IMH nurse gets jail and caning for sexual offences against patients, ex-colleagues – CNA (channelnewsasia.com)
https://www.who.int/news-room/fact-sheets/detail/elder-abuse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health/doctor-suspended-for-5-months-for-trying-to-sell-erectile-dysfunction-drug-to-non
https://www.economist.com/china/2021/04/24/violence-against-doctors-in-china-is-commonplace
http://global.chinadaily.com.cn/a/202102/22/WS6032e8b5a31024ad0baaa072.html

사전고용심사 참고자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는 비즈니스 성장에 힘을 실어주고 리더십을 일깨우며 자신감을 갖고 미래를 마주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으로 지원합니다.

Now Available!

2023년 트렌드 리포트에서 최신 인사이트들을 확인해 보세요.

퍼스트 어드밴티지 소개

전 세계 주요 HR팀은 지원자의 채용 여정은 물론 그 이후의 스크리닝, 검증, 안전 및 규정준수를 위해 퍼스트 어드밴티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술과 사람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퍼스트 어드밴티지의 혁신은 더 스마트한 고용, 더 신속한 온보딩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중심에는 언제나 사람이 있습니다.

퍼스트 어드밴티지는 환경, 사회 및 기업 거버넌스 이니셔티브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Now Available!

2023년 트렌드 리포트에서 최신 인사이트들을 확인해 보세요.